저는 초기 남편과의 다툼과 성격차이로 결혼 몇 달간 고민이 많았어요. 내 마음은 이런데 왜 남편은 저렇게 생각할까부터... 왜 내 말을 들어주지 않을까까지...
결혼한지 채 1년도 안된 신혼부부로서 결혼전과 결혼 후 많은 것들이 바뀌었기도 했지만 특히나 몇십년을 모르고 살았던 사람과 맞춰 산다는게 참 힘들기도 했구요. 그래서 고민고민하다가 상다소를 찾아가기로 했어요. 서로에게 더 많은 상처를 주기 전에 서로의 마음을 알아보고 더 깊은 대화를 하기 위해서. 정다운상담클리닉을 찾았답니다.
서로 손을 맞잡아 고민을 말해보고 또 이해해보는 시간을 보냈는데... 그냥 둘이 있을때와는 다른 제 3자 앞에서 말해보니 문제에 대해 좀 더 공식적이게 되고 신중하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초기상담을 마치고 다음 스케줄을 잡았어요.
사실 첫 방문 때는 남편이나 저나 그렇게 문제가 와닿지도 않았고 해결되는 것도 거의 없었어요. 하지만 두 번째 방문은 조금 달랐답니다. 저희가 열심히 체크한 다면적인성검사와 그림검사, 설문지 등을 총 종합하여 결과를 말씀해주시더라구요,
설문지를 토대로 분석이 됐는데 그래프와 답변빈도에 따라 지금 자신의 성격과 상태를 여실히 보여주더라구요. 제가 답변한 문항들이 모여 이렇게나 정확한 수치로 계산된다니 놀아울 따름이었어요. 특히나 남편과 저는 성향이 완전 정 반대로 서로 다툼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결과지를 놓고 설명을 들으니 남편의 행동들도 이해가 되고 남편은 또 저의 행동들을 이해하더라구요. 저희를 상담해주신 소장님도 개별적인 기질은 변할 수 없으나 서로 이해하고 양보함으로써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설명을 다 듣고나서 궁금한 마음에 그림검사지도 확인해봤는데, 남편은 그림은 선 자체도 흐물흐물한게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면이 보인다고 하더라구요. 역시 검사지도 그렇게 나왔어요.
이번 상담을 통하여 남편의 성격을 좀 더 정확히 알게 되었고 또 제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방향설정에 도움이 되었어요. 남편도 저의 성격과 고민을 들은 터라 저를 더 이해해주기로 했구요,. 그저 둘만의 고민이었다면 해결점도 못찾고 많이 힘들었을건데 이렇게 상담소를 찾아 뜻깊은 시간을 보내니 부부관계가 더 돈독해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