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제 실업계에 다니고있는데 고2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닌 저는 현재 엄청난우울증에 시달리고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1학년때는 공부도 정말열심히하고 출석률이 매우 좋았지만 2학년 2학기부터는 인간관계며 집안사정으로 매일불안한 마음으로 살아가고 출석도 잦아지고 공부도 손을 놓게되었어요 그나마 믿었던 하나뿐인 친구마저 싸우고 연락하는 친구들과는 서로 떨어져살아 자주 만나지도 못하니 집밖에 나가는일도 없어지더라고요 하고싶은것도 없고 성적과 출석은 엉망이며 누구에게도 말도 제대로못하고 매일 우울하며 살고있어요 이대로 가다간 미래가 불안하지만 현재로써 아무것도 하기싫고 내일이 시험인데 공부는 전혀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해야하죠 부모님께도 죄송하고 지금의 제가 너무 싫고 혐오스럽게까지 느껴집니다
상담을 받거나 병원에 가야할까요..?
질문자님께서는 대인관계와 집안의 문제에서 오는 어려움 때문에 우울하고 힘든 마음을 느끼고 계신 것 같네요. 그런데 친했던 친구와의 관계도 단절되면서, 누구에게도 고민을 나누거나 의지할 수 없을 질문자님의 상황을 생각하니 더욱 마음이 아픕니다.
얼마나 외롭고 슬픈 마음일지 제가 다 공감할 수는 없겠지만, 걱정되는 마음에 조심스럽게 조언을 드립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잖아요.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잘 하면서 살아갈 때 마음의 편안을 느끼고, 그 관계 안에서 행동을 느끼고 즐거움을 나눕니다. 그런데 믿었던 친구와도 관계가 단절되고, 집안의 자세한 사정은 알지 못하지만 집안 식구들과도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 못하다면, 질문자님께서 우울한 마음이 드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때문에 이런 감정은 질문자님 뿐만 아니라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심리적 어려움으로 질문자님께서도 충분히 이겨내실 수 있을 거라 생각돼요.
질문자님께서 우울증을 앓고 계신다고 하여 우울증상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리자면,
'생각이 감정과 행동을 지배한다'라고 하죠? 우울한 생각이 들 때 자신의 사고를 합리적인 생각인지 점검해 보시면 좋아요. 부정적인 생각이 들더라도 긍정적인 면은 없는지, 내가 놓치고 있는 다른 부분들은 없는지 떠올려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울할 때 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하고 실천해 보시면 좋아요. 이 실천 내용이 활동적인 것들이 될 때 더욱 효과적인데 감정 발산이나 정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누군가를 만날 수 없다고 한다면 산책과 같은 혼자 할 수 있는 방법들도 많으니 한 번 찾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들면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친구와 화해를 해 보는 방법이 있다면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외로울 때, 즐거울 때, 위로받고 싶을 때 사람이 누군가를 찾게 되는 것은 당연한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 대상이 없다고 생각되어 질 때 더 우울해질 수 있으니 혼자 고민하고 걱정하지 마시고 주변에 도움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우울은 감기처럼 언제나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감정이니만큼, 삶의 과정 중에 겪게 되는 어려움의 하나라고 생각하시고 배울 부분은 배우고,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도움을 청하면서 겪어 나가신다면 분명히 현재 어려움을 극복하시고 행복한 마음이 찾아오실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