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님 안녕하세요.
글을 써준 친구는 운동을 하는 멋진 친구군요. 요즘 들어 드는 생각들이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잘하는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라는 참 훌륭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군요. 참 멋진 학생입니다. 하지만 운동을 좋아해서 오랫동안 목표를 가지고 꾸준하게 열심히 연습하는데도 다른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더 좋은 기록이 나오지 않아서 많이 속상하고 우울하군요.
우리친구가 어떤 종목으로 운동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운동선수라는 꿈을 위해 늘 최선을 다해 훈련을 해온 그 과정, 그 열정에 진심으로 박수를 쳐주고 싶네요. 나이도 어린데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을 텐데 정말 멋진 친구네요. 확신컨대, 우리친구가 노력한 만큼 분명히 충분한 보상을 분명히 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혹시 성공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행동한 ‘1만 시간의 법칙’ 이라는 말을 들어보았나요?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Outliers)”를 보면 ‘1만 시간의 법칙’이란 말이 나오는데 이것은 한 가지 일에 큰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1만 시간 동안의 학습과 경험을 통한 사전 준비 또는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이에요.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1만 시간을 하루에 평균 약 3시간, 일주일에 20시간씩 한다면 10년이라는 기간이 걸린다고 해요. 우리가 잘 아는 모짜르트를 연구한 결과 6살부터 신동이라고 했지만 처음부터 많은 이들에게 인정을 받고 좋은 평가를 받지 않았다고 해요. 10년이 지난 나이 21세 때 만들어진 ‘협주곡 9번’이 나와서야 비로소 진정한 걸작으로 평가 받았어요.
우리친구가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잘하는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이렇게 이른 나이에 스스로에게 한 것은 인생에서 참 의미 있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 고민하고 고민해서 얻어낸 답으로 목표를 향해 전진한다면 우리친구에게도 원하는 것 이상으로 성취하게 될 거에요. 현재의 조급한 마음으로 좌절해서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지금 좋아하는 현재 운동을 처음 했을 때 그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면서 나에게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을 찾도록 노력하면 좋겠네요. 질문에 대한 답은 우리친구 마음속에 있어요. 하지만 처음부터 혼자서 마음에서 들리는 소리를 잘 듣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책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선생님과 부모님 혹은 전문상담사와 함께 대화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면서 찾으면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우리친구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어요. 파이팅!!!